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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역/요약] IAP 머천다이징 공략집 파트 1 : 주목받는 특별 할인 혜택게임 관련 칼럼 [번역 및 요약] 2023. 8. 5. 22:57
할인 혜택은 고객을 '사로잡아야' 한다.
- 할인 혜택은 유저에게 기대감, 다급함, (지금 사지 않으면) 아까움 같은 감정을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 하지만 많은 게임이 이 부분을 간과한다.
할인 혜택의 두 가지 유형
- 인게임 상점 내 할인 상품 배치
- 모달 팝업 배너로 할인 혜택 제시
1. 인게임 상점 내 할인 상품 배치
- 기존 상품 옆에 할인 상품을 배치한다.
- 가성비가 직접 비교된다. 유저들은 상점에 들어선 순간 특별 할인 상품을 사고 싶은 욕구가 생긴다.
2. 모달 팝업 배너로 할인 혜택 제시
- F2P 게임에서 모달 팝업은 대체로 화면 2/3 정도를 차지한다.
- 유저들이 특별 할인 상품에 집중하도록 만들 수 있다.
유저를 사로잡는 특별 할인 배너의 7가지 요소
요소 꼭 필요함/하면 더 좋음 설명 충분한 배너 크기 꼭 필요함 할인 혜택이 왜 좋은지 설명하기 위해서는 상품이 배치된 배너의 크기가 충분해야 한다. 킬러 이미지 꼭 필요함 혜택 상품을 돋보이게 만들만한 이미지가 있어야 한다. 그래야 유저가 기대감, 욕구를 갖게 된다. 높은 화소/한 눈에 볼 수 있는 에셋 사용(Retina-quality art assets) 꼭 필요함 에셋은 가장자리가 선명해야 하며, 왜곡이 보여선 안 된다. 또 이미지를 너무 많이 축소해선 안 된다. 깔끔함 꼭 필요함 텍스트, 이미지가 지나치게 많거나 여백 처리가 잘못되면 시각적으로 지저분해진다. 이렇게 되면 유저가 혜택 상품의 가치를 인식하지 못한다. 체계적인 시각화 꼭 필요함 가장 중요한 정보부터 차례대로 인식할 수 있도록 시각적 정보를 체계적으로 잘 배치해야 한다. 상품 제목, 구매 버튼, 킬러 이미지가 가장 눈에 띄어야 한다. 명확한 가치 제안 하면 더 좋음 'x와 y를 획득하세요' 말고, '이 상품을 구매해서 경쟁에서 앞서 나가세요!'처럼 유저가 이 상품을 왜 구매해야 하는지 간단명료하게 제시한다. 애니메이션 효과 하면 더 좋음 반짝임, 광택 같은 비주얼 효과를 추가하면 상품의 특별함을 부각할 수 있다. 사례 1: <저스트 킬 미 3>의 특별 할인 혜택
<저스트 킬 미 3>의 인게임 오퍼 사례 분석 요소 만족 여부 설명 충분한 배너 크기 만족 배너 크기가 충분하다. 하지만 공간 분배가 효율적이진 않다. 킬러 이미지 불만족 혜택 아이콘이 너무 작고, 차별성이 없어 유저에게 기대감을 심지 못한다. 높은 화소/한 눈에 볼 수 있는 에셋 사용(Retina-quality art assets) 불만족 에셋이 너무 축소되었고, 선명하지도 않다. 깔끔함 불만족 단어가 너무 많고, 여백 처리도 어정쩡하다. 정보 전달이 산만하다. 체계적인 시각화 괜찮음 지저분하긴 하지만, 상품 제목과 구매 버튼을 강조했다. 명확한 가치 제안 만족 "Create a supremely powerful Pet deck", "Supercharge your Pets" 등 문구로 상품 가치를 명확히 제시하고 있다. 애니메이션 효과 불만족 애니메이션 효과는 사용되지 않았다. 사례 2: <엠파이어 앤 퍼즐>의 특별 할인 혜택
- <엠파이어 앤 퍼즐>의 특별 할인 상점 UI는 필수 5요소를 모두 만족한다.
- 특히, 작은 물음표 버튼을 배치해 자세한 설명 때문에 UI가 지저분해지는 것을 방지했다
사례 3: <워드 세레니티>의 특별 할인 혜택
- <워드 세레니티>는 킬러 이미지를 잘 활용했다.
- 또, 특별 혜택 상품을 크게, 나머지 상품을 작게 배치해 할인 상품을 돋보이게 만들었다.
- 전체적으로 깔끔하고, 상품명, 상품 특징과 구매 버튼이 먼저 인식되도록 설계되어 있다.
더 읽기: The IAP Merchandising Playbook, Part 2: Visual Hierarch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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