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번역] 가챠에서 벗어나는 모바일 게임들(The Mobile Games Moving Away From Gacha)
    게임 관련 칼럼 [번역 및 요약] 2023. 6. 27. 02:57

    출처: The Mobile Games Moving Away From Gacha


     

    가챠에서 벗어나는 모바일 게임들

     
     

     

    한동안 모바일 게임과 가챠 메커니즘은 긴밀하게 엮여 있었다. 장르를 불문하고 모바일 게임을 즐기는 대부분 게임 유저들은 박스 가챠, 스고로쿠 가챠, 시간제 가챠 등 다양한 형태의 가챠 메커니즘을 접할 수밖에 없다. 이것이 <브롤 스타즈>와 <마리오 카트: 월드 투어>가 최근 업데이트에서 가챠 메커니즘을 삭제하고 <마블 스냅>이 가챠 대신 다른 BM을 선택한 것이 매우 놀라운 이유이다. 이런 방식이 더 많은 모바일 게임이 따라할 법한 트렌드가 되어가고 있는 것 같은데, 여전히 의문은 남는다. "도대체 왜 지금"이냐는 질문이다. 이제부터 최근 가챠 메커니즘이 산업 전반에 걸쳐 직면하고 있는 어려움을 파헤치고, 다른 BM 전략을 선택한 모바일 게임들을 알아보도록 하자.

     

    '루트 박스'  관련 법안

    개발 내부 논의에 참여하는 게 아니라면, 왜 몇몇 게임들이 가차를 버리고 있는지 아무도 정확히 설명할 수 없다. 다만 추측에 따르면 이는 몇몇 지역에서 많은 게이머들이 '루트 박스'라고 부르는 가챠 요소를 규제했기 때문일 수도 있다.
     
    최근 유럽 의회(European Parliament)는 루트 박스(및 여러 다른 문제)에 대한 조치를 취하면서, 현행법이 IAP(인앱구매)와 루트 박스에 의해 야기되는 문제들을 해결하기 충분한지 평가하고, 만약 그렇지 못하다면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독립 법안을 제시하기로 합의했다. 지난 11월 호주 하원의원에서는 만약 게임에 '루트 박스' 아이템이 있다면 아이들이 구매하고 플레이하지 못하도록 무조건 R18+ 등급을 받도록 호주 심의 분류 위원회(Australian Classification Board) 규칙을 개정하는 법안을 제출했다.
     
    이러한 논의들이 실제 영향을 미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듯하다. 하지만, 세계 다른 지역에서는 이러한 규제가 한 발 더 나간 상태이다. 작년에 네덜란드의 정당들은 '루트 박스'가 아이들을 현혹하는 도박의 일종이라고 주장하며 '루트 박스' 판매를 금지하려는 시도를 적극적으로 지지했다. 2018년부터 비디오 게임에 루트 박스 요소를 추가하면 형사 범죄로 기소될 수 있게 된 벨기에 또한 이와 유사하다.
     
    그런데 몇몇 개발자들은 상황에 따라 서로 다른 입장에 놓여있는 듯하다. 게임인더스트리.비즈(GameIndustry.Biz)가 주목한 한 연구에 따르면 높은 매출을 기록하고 있는 아이폰 게임의 82%가 여전히 랜덤 뽑기 방식으로 수익을 올리고 있기 때문에 가챠 규제 법안은 실제 적용하기가 어렵다고 주장했다. 한편 그럼에도 지난 여름 블리자드가 네덜란드, 벨기에에 <디아블로: 이모탈>을 출시할 계획을 '현재 운영 상황'을 이유로 백지화했을 때처럼 리스크를 감수할 의사가 적은 경우들도 있다.

     

    마리오 카트 투어

    만약 이미 가챠 메커니즘을 운용하는 상태로 시장에 출시된 게임들이라면 상황은 더욱 복잡하다. 개발자들은 BM을 전면적으로 다시 설계해야 하거나, 심각한 경우에는 법안에 영향을 받는 지역에서의 서비스를 종료해야 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닌텐도는 2019년 높은 가챠 의존도로 인해 벨기에에서 <애니멀 크로싱: 포켓 캠프(Animal Crossing: Pocket Camp)>와 <파이어 엠블럼: 히어로즈(Fire Emblem: Heroes)> 서비스를 모두 종료하면서 이런 곤경을 직접 경험하게 되었다. 그들은 "유사한 BM을 지닌 닌텐도 게임들은 향후 벨기에에서 더 이상 출시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유사한 법안이 점점 광범위하게 확산될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개발자들이 차기작에 적용할 대안을 마련해야만 하는 상황에 처했을 가능성이 있다.
     
    지난 10월, <마리오 카트 투어>는 가챠 수익 파이프라인을 없앴다. <마리오 카트 투어>에서 가챠는 원래 유저들이 새로운 캐릭터, 카트, 글라이더, 그리고 좋은 아이템들을 얻는 주요 수단이었다. 이 가챠는 한번 시도하는 데 5루비가 사용되었는데, 루비는 최소 10팩에 5.99달러부터 시작하는 인앱구매를 통해서만 얻을 수 있었다.
     
    수백 개의 글라이더, 캐릭터, 카트가 게임에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드랍률이 매우 낮기 때문에 특정 캐릭터나 아이템을 보유한 유저들이 상당한 양의 현금을 지불했을 것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다. 그런데 이제 '데일리 스포트라이트 샵(Daily Spotlight Shop)'이 가챠를 대체했다. 루비로 하루 최대 3번 구매하여 캐릭터, 카트, 글라이더를 고를 수 있다.
     
    그러나 데일리 투어 챌린지(Daily Tour Challenge) 보상, 프리미엄 챌린지 보상, 토큰 샵(Token Shop)처럼 게임의 다른 부분에는 여전히 가챠 요소가 남아있음에 주목할 필요는 있다. 하지만 그럼에도, 이런 가챠 요소들이 직접적인 수익으로 이어지지는 않는다.
     
    최근 6개월 간 지표가 하락세를 보여, 이러한 변화가 게임 수익에 전체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마리오 카트 투어>가 수익 창출 측면에서 여전히 몇몇 과제를 떠안고 있음을 시사한다.
     
    하지만 그렇더라도, 이미 모바일 사업이 수익 창출보다는 그들의 IP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유저 수를 늘리는 수단 중 하나라고 이야기 한 닌텐도 입장에서는 이 문제가 그다지 큰 문제가 아닐 수 있다. 이러한 전략을 구상하고 있다는 사실은 오히려 닌텐도가 왜 가챠 메커니즘을 제거한 최초의 게임사 중 하나였는지 말해준다.
     

     

    &amp;lt;마리오 카트 투어&amp;gt; 수익은 가챠 메커니즘 제거를 발표한 이후 유의미하게 하락했다 (출처: GameRefinery Platform)

     

    브롤 스타즈

    가챠 메커니즘을 버린 또 다른 주요 모바일 게임은 바로 슈퍼셀의 브롤 스타즈다. 지난 10월, 브롤 스타즈는 기어(10~11레벨 캐릭터가 해금할 수 있는 패시브 스킬)를 리메이크했다. 이전까지 기어는 가챠를 통해서 얻을 수 있는 '기어 화폐(Gear currency)' 및 '기어 재료'를 사용해야만 얻을 수 있었지만, 이제는 레벨 제한만 넘기면 코인을 이용해 무료로 해금할 수 있다.
     
    12월 12일, 슈퍼셀은 캐릭터 해금 및 업그레이드 시스템에서 모든 랜덤 요소를 완전히 제거함으로써 한 발 더 나아갔다. 이제 게임에 가챠는 아무것도 남지 않게 되었다. 대신 크레딧(Credit)이라는 새로운 화폐를 이용해 선형적인 성장을 이루는 시스템인 스타 로드(Starr Road)가 도입됐다.
     
    크레딧은 브롤 패스(Brawl Pass), 트로피 로드(Trophy Road), 도전 과제, 퀘스트 혹은 직접 구매를 통해 획득할 수 있다. 추가 수익화 방법은 인앱구매를 통해 얻은 보석으로 언제든 얻을 수 있는 캐릭터로 성장 과정을 빠르게 밟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러한 업데이트를 통해 브롤 스타즈의 수익은 증가하는 것처럼 보였지만, 이내 감소했다. 이는 몇몇 원인들 때문인 것으로 생각된다. 첫째, 가챠가 사라지기 직전에 유저들이 마지막으로 돈을 지르려고 했을 수 있다. 둘째, 많은 유저들이 가챠 제거 소식에 신나서 다시 게임에 접속하기 시작했고, 이들이 새로운 시스템에 돈을 썼을 수 있다. 셋째, 이 모든 일이 스페셜 할인 이벤트가 많이 열리던 기념일 시즌에 벌어졌기에 가능했다.
     
    연이은 수익 감소의 정확한 원인을 꼬집기는 어렵다. 최근 대부분의 수익이 (스킨과 같은)순수 치장 아이템에서 발생하고 있기에, 어쩌면 유저들이 그저 슈퍼셀이 예상했던 것보다 스킨 구매에 별로 관심이 없었기 때문일 수도 있다. 한편 성장 시스템이 업그레이드 레벨에 따라 코인을 지급하며 엔드 콘텐츠를 즐기던 유저들에게 관대하게 바뀌었기 때문에 이미 자원이 충분해 더 이상 인앱구매를 할 필요가 없어져 수익이 하락했을 수도 있다. 


     

    지난 10월 가챠를 제거하자 브롤 스타즈 수익이 높아지는 것처럼 보였지만, 이내 곧 떨어지고 말았다. (출처: GameRefinery Platform)

     

    마블 스냅

    지난해 게임 어워즈에서 올해의 모바일 게임으로 선정된 <마블 스냅>을 빼놓고 모바일 시장에서 가챠 메커니즘을 이야기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TCG 게임 <마블 스냅>은 가챠가 아예 없이 철저히 유저를 우선시하는 부분유료화 수익 전략으로 비평가와 게이머들에게 찬양을 받았다.
     
    가챠 대신, 이 게임은 두 가지 주요 수익원에 의존한다. 첫째는 9.99달러에 이용할 수 있는 프리미엄 버전 시즌패스다. 시즌패스를 통해 유저들은 카드를 더 빠르게 획득할 수 있고, 특수 신규 카드 획득권을 해금할 수 있다. 둘째는 '골드'라는 프리미엄 화폐다. 골드는 '픽셀 버전 스파이더맨'처럼 매우 희귀한 카드 '변종(variants)'을 얻는 데 사용된다. 또한 골드로 크레딧을 구매할 수도 있고, 유저의 기존 카드를 업그레이드할 수도 있다.
     
    골드는 최소 4.99달러부터 시작하는 패키지로 구할 수 있는데, 몇몇 희귀 카드가 4000골드 이상의 값어치를 갖고 있지만 대체로 일반적인 '변종' 카드는 700~1200골드 수준이다. 이는 많은 플레이어들에게는 꽤 높은 가격이다. 하지만 이 아이템들은 주로 치장 아이템들이기 때문에 구매한다 하더라도 승패에 실질적인 영향을 주지는 않는다.
     
    그런데 만약 유사한 전략을 채택하고자 한다면, 이런 방식으로 인해 유저들이 인앱구매 유혹을 전혀 느끼지 않을 수도 있다는 리스크를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 세컨드 디너(Second Dinner) 역시 이를 충분히 고려하고 있었을 것이다. <마블 스냅>은 베타 기간에 '넥서스 이벤트(Nexus Event)'라는 가챠 BM을 도입한 바 있다. 하지만 이 요소는 너무 선호도가 낮았기 때문에 금방 백지화되고 현재의 BM 체계가 도입되게 되었다.
     
    어쨌든, <마블 스냅>은 큰 경제적 성공을 거두고 있다. 그러나 이 게임이 아직 신작 특수 효과를 받고 있기 때문에, 후일 유저 확보 추세가 꺾이고 나서 어떻게 변화할지는 두고봐야 한다. 하지만 그렇다고 하더라도, <마블 스냅>은 이미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IP중 하나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향후 수익화가 더욱 용이해질 수도 있다.

     

    &amp;lt;마블 스냅&amp;gt;의 BM은 적어도 현재까지는 수익을 낼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 (출처: GameRefinery Platform)

     

     
     

     

     
     

Copyright 2023. 준호의 게임 이야기. All rights reserved.